전대는 코앞인데...문재인-박지원 '룰' 놓고 난타전 왜?
당원 및 국민여론조사 득표율 합산 방식 두고 공방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후보들이 ‘룰의 전쟁 2라운드’에 돌입했다. 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오는 8일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일반당원 및 국민여론조사 득표율 합산 시 '지지후보 없음'을 유효 표본에 포함시키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이번 전대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 일방당원 및 국민여론조사를 각각 45%, 30%, 25%의 비율로 합산해 투표 결과를 내도록 결정했다. 문제는 일반당원 및 국민여론조사에 대한 ‘유효득표율’ 계산 부분에서 문재인 후보와 박지원 후보가 이견을 보이며 충돌한 것이다.
박 후보는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문 후보가 갑자기 선거 룰을 바꾸자고 요구하고 있다. 100m 경주 중 90m를 왔는데 이제와서 룰을 바꾸자고 하는 건 문재인답지 않다”며 “시행 세칙 제24조는 국가 중앙 선관위의 선거 여론조사 기준에 따라 지지 후보를 묻는 문항의 보기에는 ‘지지후보 없음’을 포함하도록 명문화 돼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이어 “지난 6.4 지방선거 때는 ‘지지후보 없음’을 빼고 했지만, 이번에 확정된 시행 세칙에는 지지후보 없음을 포함해 명확히 득표율로 계산하게 되어있다”며 “이것은 단순히 유불리가 아니라 원칙의 문제다. 명문화가 안됐다면 해석의 여지가 있겠지만, 이미 명문화 된 것을 어떻게 해석하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를 향해 “특정 후보가 ‘이대로 되면 경선을 보이콧하겠다’고 당원과 국민에게 공갈치는 것은 절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반면 문 후보 측은 이날 박 후보의 간담회가 끝난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존 전대 룰과 똑같이 가자는 게 가장 큰 원칙”이라며 “룰을 자꾸 바꾸자는 게 누구인지 생각해보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캠프 관계자는 “시행 세칙의 가장 큰 기준은 기존 전대 룰과 똑같이 가는 것인데, 역대 전대나 당내 경선에서는 '지지후보 없음'이라는 설문 문항을 계산한 적이 단 한번도 없다. 심지어 공직선거 후보를 뽑을 때도 그런 예는 없었다”며 “따라서 당연히 시행 세칙을 짜는 것과는 무관하게, 일종의 상위 개념으로써 기존 룰대로 가자는 게 우리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세칙 7조 5항을 보면, 세 후보에 대해 모두 응답한 경우에만 유효투표로 인정한다고 나와있다”며 “그럼 세 후보 중 한 명이라도 응답하지 않을 경우, 무효처리 되는 게 당연한 것 아닌가. 유효의 반대는 무효지, 어떻게 ‘지지후보 없음’이 되느냐. 전대에서 해왔던 기존 룰이 있는데 왜 이제 와서 새로운 걸 말하나”라고 반박했다.
한편 세 당권 주자들은 이보다 앞서 당 정치혁신실천위원회의 총선 룰 개정과 관련해서도 이견을 보이며 팽팽한 신경전을 펼친 바 있다.
전준위는 지난 30일 총선 공천 후보자 선출을 위한 국민참여경선 선거인단 구성비율을 '국민 50% 이상, 당원 50% 이하'로 합의했다. 당초 '국민 60% 이상, 당원 40% 이하'로 변경을 추진했지만, 전날 당헌당규개정 연석회의에서 현행대로 '당원 50%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외지역위원장들의 반대를 감안해 이같이 절충안을 낸 것이다.
당시 박지원 후보 측은 “전준위의 총선 공천 룰 개정 추진은 명백한 권한남용”이라며 “전준위가 본분을 다하지 않고 차기 지도부가 결정해야 할 총선 공천 룰을 결정하려는 것을 보면서 ‘남의 흉내를 내려다 자기 본래의 것까지 잃어버린다’는 뜻의 한단지보(邯鄲之步)가 걱정된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반면 문 후보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다. 하지만 국민참여경선 선거인단 구성비율을 높일 경우, 당내 최대 계파인 친노계에 유리하다는 비판에 대해서도 침묵했다. 사실상 소극적 찬성을 한 것으로 해석되는 이유다.
아울러 이인영 후보는 “당대 지도부가 자기 책임 하에서 치르는 선거의 공천 룰은 정하지 않는 게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기본적인 원칙, 큰 골격은 현재 지도부가 결정하는 것에 대해서 큰 이견은 없다. 다만 신인은 진입하기 쉽고, 다선중진은 진입이 어려운 여지 정도는 있었으면 좋겠다"며 찬성의 뜻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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