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세계는 전쟁중…美 '피해 최소화'·日 '봉쇄 강화'·中 '출구 전략'


입력 2020.04.02 13:46 수정 2020.04.02 13:47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환경‧발생 추이 감안한 방역 전략 수립

대규모 유행, 中‧美‧日 순으로 이어질 듯

세계 각국 깃발이 세워져있다(자료사진). ⓒ뉴시스 세계 각국 깃발이 세워져있다(자료사진). ⓒ뉴시스

전 세계적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해외 주요국의 '방역 올인'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


미국은 향후 2주를 중대 고비로 보고 피해 최소화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고, 일본은 봉쇄정책을 강화하며 방역망 보완에 나섰다. 바이러스 진원지 중국은 대규모 유행 재발을 막기 위한 출구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미국 환자, 중국의 2배…"향후 2주 고통스러울 것"


전 세계에서 확산세가 가장 가파른 미국에선 코로나19 환자가 2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단일국가 중 최대 규모이며 바이러스 진원지 중국보다도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미 존스홉킨스대학은 1일(현지시각) 오후 4시 5분(미 동부시간) 기준 미국 내 코로나19 환자가 20만 3608명이라고 밝혔다. 사망자는 4476명으로 조사됐다.


백악관과 미국 내 전문가들은 바이러스 정점을 향후 2주로 예상하고 있다. 백악관 내 코로나 태스크포스 팀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유지하더라도 10만명에서 24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예측까지 내놨다. 만약 사회적 거리두기가 원활히 시행되지 않을 경우 사망자는 150만명에서 220만명에 이를 수 있다는 관측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매우, 매우 고통스러운 2주가 될 것"이라며 △10인 이상 모임 회피 △여행 자제 등을 골자로 하는 코로나19 관련 지침을 4월 말까지 연장해 실시하기로 했다.


피해 최소화를 위해 미국 당국이 경고성 메시지를 쏟아내고 있지만, 이미 위험수위에 도달했다는 신호가 의료 시스템을 통해 감지되고 있다. 실제로 뉴욕주에 이어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한 뉴저지주에선 의료기관들이 병원 이송을 거부하고, 인공호흡기 부족을 호소하는 사례가 잇따른 것으로 전해진다.


상당한 피해가 예상되는 상황이지만 연방제 특성상 각 주별 자치권이 강하다 보니 일괄적인 방역 정책 실현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CNN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제하는 '자택 대피령' 영향권 내에 있는 미국인은 80%인 것으로 조사됐다.


개인 자유를 중시하고, 개인 안위는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미국 문화 특성도 방역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AP통신은 지난달 총기류 구매를 위해 필요한 신원 조회 건수가 제도를 시작한 1998년 이래 월별 기준 최대건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일본, 일별 환자 규모 연일 최대치…"미국 다음은 일본"


일별 환자 규모가 연일 늘어나고 있는 일본은 '섬나라'라는 특성을 활용해 국가 차원의 봉쇄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2일 NHK에 따르면, 전날 하루 동안 일본 내 환자는 266명 늘어 누적환자는 3207명이 됐다. 사망자는 80명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중국과 미국, 유럽 대부분 국가 등 49개 국가·지역 입국자의 입국을 거부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오는 3일 0시부터 이달 말까지 적용된다.


이번 입국 제한 조치는 일본 정부가 그간 공 들여온 해외 유입원 차단을 강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도쿄 올림픽 연기가 최종결정되기 전까지 지역사회 전파 차단에 소홀했다는 지적을 받아온 만큼 향후 확산세는 가팔라질 전망이다.


실제로 많은 전문가들은 대규모 유행이 미국에 이어 일본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보건정책실장을 역임한 시부야 겐지 킹스 칼리지 런던 교수는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이 감염 사례가 폭발적으로 드러날 상황을 눈앞에 두고 있다"며 "그간의 억제 정책에서 폭발 국면을 최대한 늦추는 전략으로 빠른 시일 내에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재유행 막기 위해 전력


대규모 유행이 가라앉은 중국에선 출구 전략 모색이 한창이다. 신규환자 대다수가 해외 유입원으로 확인되자 기습적으로 외국인 입국을 전면 통제했고, 산발적 감염이 확인된 일부 지방정부는 지역민의 외출을 제한하는 선제적 봉쇄 전략을 펼치고 있다.


지난 1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지난달 31일 하루 동안 중국 본토에서 코로나19 환자가 36명 늘어 누적환자가 8만1554명이라고 밝혔다. 신규환자는 광둥성에서 발생한 1명을 제외하고 모두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로 조사됐다. 사망자는 3312명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중국이 확진자 및 사망자 통계를 허위로 작성했다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어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환자로 인한 재확산은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1일(현지시각) 미국 정보당국이 중국 통계를 신뢰할 수 없다고 최종 결론 내렸다고 보도했다. 중국이 미약한 증상을 보인 환자나 무증상자 등을 환자수에서 제외하는 통계 기준 변경을 수차례 반복했다는 이유에서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