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브이라이브-빅히트 위버스 '팬 플랫폼' 통합
빅히트, YG와 파트너십...700억 투자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가 거침 없는 영역 확장으로, 거대 공룡 기업으로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다. ‘소년 가장’이라 불리던 방탄소년단의 성장으로 일개 중소기획사였던 빅히트는 이제 글로벌 케이팝을 이끄는 중심축이 됐다.
중소규모의 기획사들을 인수하는 것을 시작으로 기업공개(IPO)를 통한 대규모 자금 확보, 그리고 경쟁사이기도 한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와 전략적 파트너십까지 이끌어냈다. 나아가 네이버와 제휴로 국내 대표 케이팝 팬덤 플랫폼을 모두 손에 쥐면서 ‘네이버-빅히트-YG’로 이어지는 케이팝 동맹의 사업 확장 범위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1997년 박진영에게 발탁돼 JYP엔터테인먼트의 프로듀서로 활동하던 방시혁(현 빅히트 의장)은 2005년 2월 빅히트를 설립했다. 3인조 혼성그룹 에이트를 선보이고, 2AM의 음반을 총지휘했지만 빅히트로서는 크게 두각을 드러내진 못했다. 빅히트가 이름을 알리고 인지도 있는 엔터테인먼트로 거듭난 건 지난 2013년 방탄소년단을 만들어낸 이후다.
특히 빅히트는 2017년부터는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에서 국내 3대 기획사(SM, YG, JYP)마저 추월했다. 이 실적은 방탄소년단이 단일 앨범으로선 2000년대 초반 이후 처음으로 밀리언셀러를 기록하고, 월드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친 영향이 컸다. 이 과정에서 빅히트는 2018년 CJ ENM과 합작사 빌리프랩을 설립했고, 엠넷 ‘아이랜드’를 통해 빌리프랩 소속 첫 그룹인 엔하이픈이 탄생했다.
빅히트의 엔터 사업 확장은 지난 2019년부터 공격적으로 이어져 왔다. 2019년 그룹 여자친구의 소속사 쏘스뮤직을, 2020년 5월에는 뉴이스트·세븐틴이 소속된 기획사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를 레이블로 편입시켰다. 또 같은 해 11월에는 지코의 소속사 KOZ엔터테인먼트를 인수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국내에서 내실 있는 중소규모의 기획사를 다수 품은 셈이다.
엔터테인먼트의 확장은 물론, 사업 다각화를 시도하면서 여러 계열사를 누리고 있다. 먼저 온라인 플랫폼 등 IT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비엔엑스(글로벌 팬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와 팬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의 개발 및 운영사), 아티스트들의 IP를 활용한 음악 게임 제작을 담당하는 수퍼브, IP를 활용한 굿즈 제작·콜라보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빅히트 아이피, 공연과 전시 관련 사업이나 영상 콘텐츠, 음반 유통을 주력으로 하는 빅히트 쓰리식스티, 한국어 등 언어 교육용 콘텐츠 개벌사인 빅히트 에듀 등이 있다.
여기에 빅히트는 최근 자체 플랫폼인 위버스를 통해 레이블과 비즈니스, 글로벌 팬덤을 모두 묶은 ‘빅히트 생태계’를 구축했다. 뿐만 아니라 이 공간은 여러 서비스와 팬덤 활동이 더해지는 것을 넘어 새로운 콘텐츠, 그리고 이종 사업간의 융합으로 인한 시너지가 더해지면서 확장되는 구조를 갖고 있다.
이로써 빅히트는 단순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아닌,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성장 가치를 보여줬다. 올해 빅히트의 행보는 더 파격적이다. 네이버가 지난 27일 빅히트 자회사이자 위버스를 운영하는 비엔엑스에 4119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네이버는 비엔엑스의 지분 49%를 확보해 2대 주주에 오른다. 이번 투자는 글로벌 케이팝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네이버는 2019년부터 팬 커뮤니티 플랫폼 ‘브이라이브 팬십’을 선보여왔다. 위버스와 브이라이브가 경쟁 관계가 아닌, 실용적인 ‘동맹’ 관계로 손을 잡은 것이다.
게다가 YG도 두 회사의 동맹에 동참했다. 빅히트는 자회사 비엔엑스와 함께 YG 자회사이자 음원 콘텐츠 관리사인 YG플러스에 총 7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투자로 빅히트와 비엔엑스는 YG플러스 지분 17.9%(빅히트 7.68%, 비엔엑스 10.24%)를 취득하게 된다. YG플러스는 음원 콘텐츠 관리 회사다. 앞서 네이버는 2017년 YG에 1000억원을 투자해 2대 주주에 올랐다. 결국 네이버와 빅히트, YG 세 회사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사업적 계열화를 이뤄내면서 어떤 결과를 이끌어낼지 관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