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찾은 野김종인, 가덕도 신공항 건설 지지하며
"부산 가덕도-일본 규슈 잇는 해저터널 건설 검토"
與 "일본 대륙진출 야심에 이용될 수 있어" 맹비난
김영춘·박인영·변성완도 '한목소리'로 비판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이 '한일 해저터널 건설' 카드를 꺼내들자 더불어민주당은 "친일 DNA 발동", "선거가 급하긴 급한 모양" 등의 비난을 쏟아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부산을 찾아 가덕도 신공항 건설 지지 의사를 밝히면서 '한일 해저터널' 건설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수영구에 위치한 부산시당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 회의를 열고 "가덕도 신공항을 적극 지지한다"고 했다. 그동안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애매한 태도를 보여 온 국민의힘 지도부가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찬성 입장을 분명하게 밝힌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뉴부산 비전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국민의힘은 가덕도 신공항을 적극 지지하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여야 합의로 처리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부산 가덕도와 일본 규슈를 잇는 한일 해저터널 건설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며 "일본에 비해 월등히 적은 재정 부담으로 생산 부가효과 54조5000억원, 고용 유발효과 45만명에 달하는 엄청난 경제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민주당은 "친일 DNA를 발동한 것"이라며 힐난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당 고위전략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한일 해저터널은 우리나라보다도 일본에 더 이익이 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회의에서 북풍·친일 DNA를 말했더니 참석자들이 전적으로 공감했다"며 "국민의힘의 나쁜 선거용 DNA를 사라지게 하는 첩경은 국민의 심판"이라고 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서도 "일본의 팽창적 외교정책과 대륙진출 야심에 이용될 수 있다"며 "한일 해저터널을 만들면 유라시아대륙 기종점으로서의 부산과 한반도의 지리적 이점을 상실시킬 수 있다. 부산이 일본 규슈 경제권에 편입되면 부산이 경유지화 돼결과적으로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보궐선거가 잘 안 돼 간다. 급하긴 급한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했다.
당 국가균형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우원식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한일 해저터널은 일본의 대륙 진출만 허용일 뿐이라는 여론 반대로 논의가 중단된 지 오래"라며 "선거를 위해 다시 튼 고장 난 레코드에 부산시민은 황당해하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예비후보들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춘 예비후보는 "한일 해저터널은 이미 MB정권에서 경제성 검증이 끝나 불가 판정을 받은 사업"이라며 "게다가 동북아의 싱가포르를 꿈꾸는 부산에 오히려 찬물을 끼얹고, 대륙 진출을 꿈꾸는 일본에 날개를 달아주는 사업이라는 비판이 크다는 것을 정녕 모르나"라고 날을 세웠다.
박인영 예비후보는 "한일 해저터널은 일본의 장기적인 편익 독점이 예상되는 사업"이라며 "해저터널 건설 이후 물류체계 변화로 자칫 동북아 물류중심도시를 지향하는 부산항의 미래가 불투명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건설비용 전체를 부담하고 통행료의 큰 부분을 제공한다고 약속할 때 논의를 시작해도 늦지 않다"며 "국민의힘은 한일 해저터널 검토 발표를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변성완 예비후보는 "한일 해저터널 건설은 박형준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발표했던 어반루프 공약만큼 황당하기 이를 데 없다"며 "또 한일 간 관계가 정상화 되었을 때 여러 가지 협력 방안 중 하나로 검토될 수 있는 사안인데 현재와 같은 한일관계 속에서는 논의 자체가 무의미하며 오히려 부산시민 정서에 반하는 민심과 동떨어진 정책"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