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1 46편성 대체열차 도입을 위한 정부 지원 필요성 발제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19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69기 한국경영학회 동계학술대회'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날 학술대회는 '경영교육혁신과 연결성장을 위한 K-경영'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코레일은 공공의 효율화와 관련한 공기업 모범 사례로 소개됐다.
코레일은 'KTX 기대수명 도래에 따른 대체차량 도입과 정부역할'에 대해 발제하고, 기대수명이 30년인 KTX-1이 운행한지 20년이 경과해 교체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고속열차는 제작 결정부터 실제 운행까지도 10여년이 소요되고, KTX-1 46편성은 전체 고속철도 하루 수송량의 약 73%를 차지하고 있어 적기 교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KTX 대체차량 도입을 위한 약 5조원 가량의 예산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더불어 철도 안전 투자 확대가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전기요금 상승 ▲정부정책에 따른 벽지노선 운행 ▲선로사용료 부담 등에 따라 20조원이 넘는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재정적 보조가 필요하다고 했다.
허순 코레일 경영연구처장은 "이번 동계학술대회 발제를 통해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를 한층 심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