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고용정보원-한국지역고용학회 공동, '지역산업과 고용' 봄호 발간


입력 2025.04.10 12:00 수정 2025.04.10 12:00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지역산업과 고용' 2025년 봄호 표지.ⓒ한국고용정보원

한국고용정보원은 한국지역고용학회와 공동으로 계간지 '지역산업과 고용' 봄호(통권 15호)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봄호에서는 급변하는 산업 환경과 기술 발전이 고용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했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 디지털 전환,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등 첨단 기술 도입이 산업 구조와 일자리 구성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집중적으로 다뤘다.


또한 지역·산업별로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력 수요의 대응 방안을 분석하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설계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했다.


아울러 지역사례와 고용동향을 중심으로 지역별 산업·일자리 전환 현황을 다룬 원고들도 수록했다.


'지역사례'에서는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부산시와 경상북도의 교육훈련 사업 사례를 다뤘다.


'고용동향'에서는 우종원 호세이대학 교수와 류장수 국립부경대 교수의 원고가 수록됐다. 우종원 교수는 지역 고용정책의 한일 비교를 다루면서 한국의 지역 일자리 정책 개선을 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했다.


류장수 부경대 교수는 부산지역 대졸자들의 전공별 취업률과 정착률을 분석했다. 특히 이공계 전공자들의 외부 유출이 두드러지며, 지역 인재유출방지를 위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통계 프리즘'에서는 2024년 상반기 고용보험 DB를 기반으로 발간한 '자동차 부품 전환 지도'를 송지영 고용정보원 연구원이 지역 중심으로 재정리해 시각화한 결과를 수록했다.


한편 계간지 '지역산업과 고용' 봄호 전체 원문은 고용정보원 홈페이지에서 받아볼 수 있다.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