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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금 쓸어갔던 테슬라, 올해는 300만원 비싸진다... LFP 리스크 ‘가시화‘


입력 2024.02.20 15:37 수정 2024.02.20 15:37        편은지 기자 (silver@dailian.co.kr)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확정

현대차 아이오닉5·6, 최대 690만원

LFP 배터리 탑재 차량, 보조금 대폭 삭감

테슬라 모델 Y RWD,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등

용산역 전기차충전소에서 승용전기차와 화물전기차 등 국산 전기차량들이 충전되고 있다.ⓒ뉴시스

지난해 국내 전기차 보조금을 싹쓸이했던 테슬라 모델Y RWD가 올해는 보조금이 3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들며 최소 300만원 이상 비싸진다. 테슬라 뿐 아니라 가성비를 무기로 보조금 100% 지원을 노렸던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전기차들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정부가 '주행거리가 길고, 재활용 가치가 높은 배터리를 탑재하고, 가격이 저렴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더 주겠다는 기조를 확실히 하면서 올해 전기차 신차 출시를 앞둔 브랜드들의 고민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20일 환경부가 발표한 '2024년 전기차 차종별 국비보조금' 확정안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가장 많이 받는 승용 전기차는 아이오닉5(2WD 롱레인지 19인치), 아이오닉 6(롱레인지 2WD·AWD 18인치)로 나타났다. 총 690만원의 보조금을 적용받는다.


특히 이번 보조금 확정안에서는 주행거리 500km 미만 차량, LFP배터리 탑재 차량에 대한 지원금액이 대폭 삭감됐다. 정부는 올해부터 주행거리, 배터리 재활용 계수 등 항목을 신설해 기준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지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따라 지난해 출시된 테슬라 모델 Y RWD 차량은 올해 보조금이 195만원으로 주저앉았다. 지난해 보조금 514만원과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주행거리가 350km로 500km에 한참 못미치는 데다 재활용 가치가 떨어지는 LFP 배터리가 탑재되며 보조금이 크게 삭감된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지난해와 동일하게 보급목표 이행보조금 역시 적용받지 못한다.


여기에 올해 지자체 보조금도 규모가 줄어들 예정이어서 테슬라 모델 Y RWD가 적용받을 수 있는 지자체보조금도 함께 줄어들 전망이다. 지자체 보조금은 국비 보조금에 비례해 지급되는데, 서울시 보조금이 국비와 마찬가지로 62.1% 감소한다면 올해 모델Y RWD가 서울시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지자체 보조금은 지난해보다 84만원 줄어든 52만원 정도가 된다.


이를 종합해보면, 테슬라 모델 Y RWD 구매가격은 지난해보다 올해 약 300만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올해 보조금 상한선이 5700만원에서 5500만원으로 강화됨에 따라 차량 가격을 5499만원으로 200만원 인하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조금이 크게 삭감되면서 오히려 소비자 가격은 더 오르게 됐다.


LFP배터리를 탑재한 KG모빌리티 토레스EVX 역시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보조금을 전액(695만원) 지원 받았지만, 올해는 457만원으로 200만원 이상 깎였다. 이행 보조금을 적용받아 테슬라보다는 보조금이 높게 책정됐지만, LFP 배터리가 리스크로 작용한 모습이다.


주행거리에 따른 보조금 삭감도 이뤄졌지만, LFP 배터리 탑재로 인한 삭감보다는 양호한 수준으로 보인다. 보조금 개편에 맞춰 5500만원 이하로 가격이 하락한 폭스바겐 ID.4와 폴스타2의 보조금은 각각 492만원, 439만원으로 책정됐다. 지난해보다 줄기는 했지만, 수입 전기차 중 보조금 액수가 400만원을 넘긴 것은 이 두 차종이 유일하다. 두 차종은 주행거리는 500km에 미달되지만, 배터리는 NCM(삼원계)을 탑재했다.


특히 이행보조금을 적용받지 못하는 폴스타2의 경우 테슬라와 동일한 조건에 배터리만 NCM을 탑재했다는 점에서 보조금이 차이가 250만원 가까이 벌어졌다. 사실상 'LFP 배터리 리스크'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가시화됐다는 평가다.


정부가 '성능 좋은 전기차'의 기준으로 배터리 재활용 가치, 낮은 차량 가격, 주행거리를 앞세운 만큼 올해 보조금 적용을 염두에 두고 신차를 출시할 예정이었던 업체들의 고민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주행거리가 짧아지는 대신 가격을 낮출 수 있던 대안으로 평가받았던 LFP 배터리는 경차를 제외하면 앞으로 배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보조금 규모가 줄고, 지난해만큼 받지 못할 것이라는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이 정도로 크게 삭감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며 "보조금을 더 받고 싶어도 단기간에 주행거리를 늘리거나 배터리를 바꾸는 것은 어렵다. LFP 배터리를 고민했던 업체들의 전략 수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편은지 기자 (silver@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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