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KB운용,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 신규 상장


입력 2025.04.15 09:20 수정 2025.04.15 09:20        서진주 기자 (pearl@dailian.co.kr)

美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밸류체인에 골고루 투자

테슬라·엔비디아 등 빅테크부터 로봇 전문기업까지

“변화 이끌 차세대 성장 테마…미래 핵심 산업 투자”

ⓒKB자산운용

KB자산운용이 15일 미국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테마형 상장지수펀드(ETF)인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을 출시했다.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과 몸체(하드웨어)를 조합한, 인간과 유사한 외형을 지닌 로봇이다. 단순 반복 작업뿐 아니라 외부 환경을 스스로 인지해 직접 판단을 내리고 행동할 수 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AI와 로봇 기술이 빠르게 결합하면서 산업용 로봇을 넘어 인간형 로봇의 상용화가 가시화하고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는 오는 2050년 미국 전체 직업의 약 75%가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대체 가능하고, 미국 내 잠재 시장 규모는 약 3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KB자산운용은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이 성장 초기 단계에 있는 만큼 밸류체인별 산업이 상호 보완하며 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은 미국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밸류체인 전반에 고루 투자하도록 했다. 관련 산업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등 3개 분야로 구분해 투자 종목을 분야별로 각 7개씩 선정했다.


포트폴리오에는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개발로 주목받는 테슬라를 비롯해 로봇용 AI칩 공급을 통해 생태계를 주도하는 엔비디아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을 담았다. 세계 최초의 복강경 수술 로봇 ‘다빈치’를 개발한 인튜이티브 서지컬, 산업용 로봇 제어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락웰 오토메이션 등 로봇 전문기업의 비중도 높다.


편입 종목별 비중은 ▲테슬라(10.6%)▲인튜이티브 서지컬(10.4%)▲엔비디아(10.2%) ▲테라다인(8.5%) ▲락웰 오토메이션(8.0%) ▲오로라 이노베이션(6.6%) ▲지브라 테크놀로지스(6.4%) 등다.


노아름 KB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휴머노이드 로봇은 제조·물류·국방·헬스케어·서비스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해 산업 구조 전반에 변화를 가져올 차세대 성장 테마”라며 “미래 핵심 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차별화한 ETF로 투자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자산운용은 이번 ETF 출시에 앞서 지난 2일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투자 세미나를 개최했다.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성장성과 ETF 출시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투자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서진주 기자 (pearl@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